아르헨티나 이과수로 유명한 동네가 바로 푸에르토 이과수(Puerto Iguazu)다.

이 곳을 방문하려면 세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비행기타고 푸에르토 이과수 공항에 내려서 아르헨티나 이과수 폭포로 이동하는 것..

두 번째는 브라질에서 뿌에르또 이과수 버스터미널로 건너와서 아르헨티나 이과수 폭포로 이동하는 것..

세 번째는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뿌에르또 이과수로 버스를 타고 오는 방법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뿌에르또 이과수로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부에노스 아이레스 레티로 버스터미널에서 꼭 티켓을 구입해야 한다.

가격은 버스회사 및 버스 등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가장 비싼 등급 수이떼까마는 약 1500페소..

그 다음 까마(또는 꼬체까마)의 경우 약1200~1300페소 정도 한다.

푸에르토 이과수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라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출발하는 버스는 거의 모든 버스회사가 취급하고 매시간 마다 있다고 보면 된다.

그 중 가장 추천하는 회사를 3개 꼽으라면..

리오 우루과이(RIO URUGUAY), 크루세로 델 노르테(Crucero del Norte), 비아 바릴로체(Via Bariloche)가 있다.

Tigre Iguazu라는 회사는 비아 바릴로체와 같은 회사다.

티켓을 보면 같은 스페인어라도 나라마다 사용하는 단어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좌석을 파라과이에서는 Asiento라고 하는데 아르헨티나에서는 Butaca라고 한다.

원래 가격이 1540페소인데 20% 할인을 받아서 1232페소에 티켓을 끊을 수 있었다.

이과수로 가는 버스는 거의 매 시간마다 있다.

하지만 약 18시간 정도 걸리는 코스이므로..

한가지 팁을 알려준다면 오후 1시~3시쯤 출발하는 버스를 탄다면 그 다음날 오전 9시 전에 도착할 수 있다.

그러면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바로 이과수 폭포 투어가 가능하다.

부에노스 아이레스 레띠로 버스터미널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버스 플렛폼에서 본인이 타는 버스가 어느 플랫폼으로 들어오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내가 티켓팅 한 Tigre Iguazu버스는 무려 37번 플랫폼에서 55번 플랫폼에 들어온다고 한다.

드디어 푸에르토 이과수 가는 버스 도착..

버스를 탑승하려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특히 내가 버스를 탔던 때..

아르헨티나 국내선 항공사들이 파업을 하는 바람에 더욱더 사람들이 버스터미널로 몰렸다.

항공사 파업 덕분에 나의 우수아이아, 엘 칼라파테를 가려고 했던 계획이 물거품되고 말았지만..

내가 탑승한 버스는 까마 등급..

까마등급을 꼬체까마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우리나라 우등버스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우리나라 우등버스와 다른 점은.. 배게와 덮을 담요를 제공해 준다는 것..

버스가 출발하고..

우리나라 우등버스와 다른 점은 식사가 제공된다는 점이다.

물론 식지도 않고 따끈따끈하게 뎁혀져서 서비스 된다.

소고기가 말도 안되게 싼 나라라서 이런 버스에서 제공해주는 식사인데도 소고기가 들어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푸에르토 이과수로 바로 가는 것이 아니라..

포사다스라는 도시를 경유해서 간다.

포사다스는 파라과이의 엔카르나시온이라는 도시와 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도시다.

참고로 파라과이 엔까르나시온에서 아르헨티나 포사다스로 건너가는 방법은..

1. 택시나 버스를 타고 이동

혹은..

2. 기차를 타고 이동

하는 방법이 있다.

유일하게 파라과이에서 사람이 탈 수 있는 기차를 운행하는 곳이라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