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 코이카 단원은 생활비, 집세, 기타 프로젝트에 필요한 돈을 파라과이 현지 은행 계좌를 통해 달러로 지급받는다.

그래서 달러가 인출되는 ATM기기를 찾는 것이 나름 중요한 일이 된다.

다행히 파라과이 은행에서는 달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이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있으면 마찬가지로 ATM기에서 달러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ATM기마다 달러가 출금이 가능한 것이 있고, 현지화폐 과라니만 출금가능한 ATM기기가 있다.

ATM기기가 달러가 출금 가능하다면 ATM기기 근처에 Dolar이라고 적혀져 있고, Dolar이 적혀져 있지 않으면 달러가 뽑히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파라과이에 있는 대부분 은행에서 US Dolar를 찾을 수 있는 ATM기기와 현지 화폐를 찾을 수 있는 ATM기기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물론 지방 같은 경우 US Dolar를 찾을 수 없는 ATM기기만을 구비해 놓은 지점도 있지만..


파라과이 코이카 단원이 이용하는 Sudameris Banco의 경우 지점마다 100% 달러를 출금할 수 있는 ATM을 모두 구비해 놓았다.

Sudameris Banco의 장점은 지점마다, 설치된 ATM마다 모두 달러를 찾을 수 있고, 파라과이 코이카 단원은 수다메리스 은행의 계좌를 이용하니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점인데..

단점은 달러를 20달러 짜리 지폐로만 찾을 수 있다..


반면에 다른 은행(Itaú, Visión, Banco Familia, Regional, 이따우, 비시온, 방꼬 빠밀리아, 레히오날)들은 달러를 출금할 수 있는 기기와 현지화폐만 출금할 수 있는 기기가 존재하니 달러를 찾을 수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이 은행들의 장점은 50달러 짜리 지폐나 100달러 짜리 지폐로 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단점은 Dolar를 출금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수수료가 붙는다는 점이다.

수다메리스 은행 카드를 이용하여 다른 은행에서 달러를 출금할 때 붙는 수수료는 100달러당 3,300과라니 정도..


그렇다면 수다메리스 은행 ATM기를 통한 달러를 어떻게 찾나 살펴보자.



1. 먼저 ATM기기에 카드를 넣어야 한다.

2. 카드 종류마다 다르지만 다음 화면처럼 카드를 넣고 나서 바로 빼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한국처럼 출금이 완료 된 후 카드를 빼는 경우가 있다.

<Atención.. Retire su tarjeta.. 주의! 카드를 빼세요!>

ATM 화면에서 이 글을 보게 된다면 바로 카드를 빼도록하자. 카드를 빼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된다.



3. 비밀번호 입력

<Digite su PIN.. 비밀번호를 누르세요.>

비밀번호 입력칸이다.

은행마다 화면에 숫자판을 입력하는 경우도 있고, 사진처럼 직접 번호를 눌러야 하는 경우가 있다.

Cancerlar은 취소, Corregir은 고침, Continuar은 계속이다..

숫자판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Continuar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4. 비밀번호를 맞게 입력했다면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자.

<Elija una transacción.. 원하시는 거래를 선택하세요..>

Giros는 돌아가기..

Extracción은 출금

Consultar Cuenta는 잔고 확인 이다..


돈을 출금해야 하기 때문에 Extracción을 선택..



5. 찾을 금액 선택

<Elija el monto.. 금액을 선택하세요..>

찾고자하는 금액을 선택하자.

만약 화면에 나오는 금액 말고 내가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뽑고 싶으면 Otro Valor를 선택해서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6. 영수증 받기..

<Desea un recibo? 영수증 필요하신가요?>

영수증을 받을 것인지 묻는 화면이다..

Imprimir은 영수증을 프린트해서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고..

Pantalla는 영수증을 모니터 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7. 마무리..

<Por favor, aguarde un momento..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제발..>

이렇게 하고 나면 돈이 출금 된다.

돈을 받고 나면 영수증이 나온다.


살펴보면 크게 어려운 것은 없다.

영어나 포르투갈어도 지원하고..

잘 살펴보면 스페인어를 잘 몰라도 어느 정도 감으로 돈을 찾을 수 있을 정도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ATM기기에 카드를 넣기 전에 꼭 카드 넣는 입구에 무언가 달려있지 않는가를 살펴봐야 한다.

빈번하게 카드 복제가 일어나는 곳이 중남미라 카드 투입구를 꼭 잘 살펴봐야 한다.

댓글 0